본문 바로가기

수두 증상 원인 치료 방법 및 예방접종 방법 안내

2017. 10. 15.

이번글에서는 수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두는 작은 마마라고도 불리는 아이들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병인데요, 수두 증상과 수두원인, 그리고 수두 치료방법 및 예방접종에 대해서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두 관련 정보는 질병관리본부 국가건강정보포털에서 해당 자료를 참고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수두 원인 안내

그럼 먼저 수두라는 질병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수두는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서 생기는 전염성 질환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헤르페스과에 속하구요, 호흡기나 감염 분비물을 통해서 쉽게 전파됩니다. 공기중으로 확산된 바이러스가 호흡기를 통해서 체내에 들어와서 전파될 수도 있구요, 피부병변에서 발생하는 수포액에 직접 접촉할 때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공기중으로 확산되기도하고 피부접촉으로도 감염이 되기 때문에 예전에 수두백신이 개발되기 전에는 매우 흔한 질환이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현재도 다소 증가 추세에 있다고 하니 주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수두 감염 경로

그럼 수두에 어떻게 걸리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두는 한번도 수두를 앓은 적이 없는 경우에 수두환자와 접촉하게 되면 쉽게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수두는 주로 수두환자의 수포액과 직접 접촉해서 발생하거나 수두환자가 기침을 할 때 공기중으로 바이러스가 비산해서 전파됩니다. 

수두 전염력 기간

수두에 감염된 경우 수두 전염기간동안은 주위에 전파력이 있는 상태가 지속되는데요, 이 기간은 발진이 나타나기 하루나 이틀 전부터 발진이 나타나기 시작한 후 5일정도까지가 수두 젼염력이 있는 시기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시기가 지난다음 피부에 딱지가 생기고 새로 발진이 더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더 이상 전염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두 전염력이 있는 기간에는 사람이 많은 곳에 가지 않도록 합니다. 어린이집이나 학교 등의 사람이 모인 곳에 가지 않고 딱지가 앉을 때까지 쉬는 곳이 좋습니다. 이러한 수두 증상이 발생하는 것은 수두에 노출된 다음 10일에서 삼주정도 사이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두 발병 연령

수두의 발병은 누구나 생길 수 있는데요, 주로 10세 미만의 아이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한번 수두에 노출된 다음에는 수두에 대한 방어력이 생기기 때문에 다시 잘 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면역력이 저하된 경우에는 발병할 수 있으며, 수두에 걸린 적이 없다면 수두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수두 증상 안내

그럼 다음으로는 수두의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두는 선천성 수두와 출생 후에 발생한 후천성 수두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선천성 수두의 경우는 임신 20주 이내에 어머니가 수두에 감염되었을 경우 발생하는데요, 이 때 태어나는 신생아의 경우 선천성 수두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저체중이나 사지 형성 저하, 피부 가피, 부분적인 근육 위축 증상, 뇌피질 위축 증상 소두증, 등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생후에 발생하는 후천성 수두는 전구기와 발진기 회복기로 구분해서 증상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전구기의 경우는 발진이 발생하기 직전 하루나 이틀 전에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인데요, 미열과 함께 권태감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후 발진기를 거치면서 발진이 온몸에 발생하고 두피나, 얼굴을 포함해서 소양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발진이 시작되면 24시간 이내에 반진이 생기고 구진, 수포, 농포, 가피 순으로 빠르게 진행됩니다. 


다음으로 회복기에는 가피 즉 딱지가 상처부위에 생기면서 서서히 회복이 됩니다. 수두의 합병증으로는 소뇌성운동마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뇌염이나, 라이증후군이 드물게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수두 진단 방법

수두의 진단은 수포액이나 혈액, 뇌척수액 등의 검체에서 수두바이러스를 분리하거나 핵산을 검출하는 방식으로 진단합니다. 

수두 치료 방법

수두에 걸린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우선 피부에 있는 병소의 세균 감염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자주 목욕을 시키고 항히스타민제와 칼라민 로션 도포와 같은 방법이 치료에 사용됩니다. 특별한 합병증이 없는 경우는 특별한 치료없이 나을 수 있지만,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면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해서 치료합니다.

수두 예방 방법

수두 예방을 예방접종을 통해서 예방하게 됩니다. 접종은 모든 영유아를 대상으로 해서 이루어지구요. 만일 수두를 과거에 앓은 적이 없는 경우라면 접종이 권장됩니다. 접종 시기는 생후 12개월에서 15개월이 좋다고 합니다.

수두 감염시 상처남기지 않는 방법

수두에 감염되면 발진이 생기면서 작은 홍반으로 시작한 발진이 구진이 되구 점차 수포로 커지게 됩니다. 이 후에 수포에 가피가 생기게 되는데요, 가피가 생긴다음에 일주일에서 열흘정도 지나면 낮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수포가 생긴 부위나 딱지가 생긴 부위를 긁게 되면 상처에 흉터가 생길 위험이 있을 수으므로 긁지말고 그대로 놓아두면 발진이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상처를 화농시키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음은 수두에 대한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을 모아보았습니다. 주변에 수두에 걸린 사람이 있는 경우라면 한번쯤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수두에 대해서 원인, 증상, 치료방법, 예방접종 방법 등을 다양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최근 10연간 국내 수두발생 현황을 살펴보면 점차적으로 늘어나는 경향을 볼 수 있습니다. 수두가 발생하면 비교적 예후가 좋은 병이지만, 세심한 상처관리와 병변관리가 필요하므로 주의해서 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얼굴 부위에 수두가 난 경우 상처가 나지 않도록 관리를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점차 증가 추세에 있는 수두 환자를 보면서, 수두에에 대해서 잘 알고 있으면, 수두에 걸렸을 때 보다 더 잘 대처하고 상처관리도 잘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기별 대처방법과 수두증상이 나타났을 때, 전파방지를 위해서 집에서 잠시 휴식하는 것 등의 행동요령에 대해서도 사전에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임신 가능일 계산방법, 임신 가능일 계산기 정보 정리
어린이집 대기신청 방법 안내입니다.
새집냄세, 새집증후군 해결법, 베이킹 아웃에 대하여
수두 증상 원인 치료 방법 및 예방접종 방법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