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역건강보험료 계산 방법 안내

2017. 9. 20.

직장에서 4대보험으로 건강보험료를 납부하다가 실직이나 기타 이유로 지역건강 보험으로 전환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지역건강보험료가 어느정도로 나오는지 궁금할 때 미리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관리공단에서 제공하는 지역건강보험료 계산기를 이용한 방법인데요, 이번 글을 통해서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접속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검색을 통해서 홈페이지 링크를 찾습니다.

이 링크를 통해서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다음처럼 메인 페이지를 볼 수 있구요, 여기서 방문자별 맞춤메뉴 항목에서 개인 항목을 선택합니다.

그럼 다음처럼 상세 메뉴가 나오는데요, 여기서 민원신청 항목을 선택합니다.

이 방법을 통해서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사이버 민원센터에 접속할 수 있구요, 여기서 건강보험 안내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항목을 선택하면 상세 메뉴들이 다음처럼 다양하게 나오는데요, 여기서 4대 사회보험료 계산 항목을 선택합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지역보험료 계산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지역건강보험료 계산은 입력된 자료를 바탕으로 계산을 하기 때문에 정확한 자료를 입력하는 것이 정확한 결과를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은 산정보험료만 반영되므로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간단하게 지역건강보험료 계산을 위한 용어 설명을 살펴보고 가겠습니다 .먼저 부가금액이라고 함은 실제 가입자가 해당 년과 월에 납부해야 할 금액을 말하구요, 산정보험료는 연 500만원을 기준으로 해서 가입자 소득과 생활수준 그리고 재산, 결제활동참가율을 고려하려 부과요소별 점수를 합산한 다음 금액을 곱한 금애입니다. 경감율은 요건에 따라 10%에서 50%가 적용되구요, 증감보험료는 자격 소급변동과 부과자료 조정 등으로 인한 추가금액이나 감액 된 금액을 말합니다 


그럼 지역보험료 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의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지역보험료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계산 페이지가 나옵니다. 이 때 계산된 보험료는 예상금액이기 때문에 실제 납부해야할 보험료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역건강보험 계산을 위해서 어떤 항목을 입력하는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먼저 내 외국인 구분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다음으로 가입자 구분 선택을 하는데요, 생년월일과 성별, 가입자 구분에서 세대주인지 등의 여부, 장애인 여부를 체크한 다음 입력, 추가 버튼을 눌러서 입력해줍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선택한 항목이 입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가 있다면 차종, 연간세액, 최초등록일자를 선택해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입력 추가를 합니다.

그리고 본인의 재산을 입력을 하는데요, 토지, 건물, 주택, 전세보증금, 월세보증금, 월세액 항목중 해당하는 항목에 금액을 입력해줍니다. 이 때 가입자 별로 보유하고 있는 재산세 과세표준금액을 입력하면 됩니다. 만일 이러한 재산세 과세표준금액을 정확히 알고 싶다면 물건지 소재 지차체로 문의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소득 항목을 입력합니다. 종합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을 입력한다음 최종적으로 확인 버튼을 선택하면 계산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예시로 입력한 결과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보험료 산출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월 납부할 보험료 액수를 볼 수 있구요, 이 액수에서 건강보험료와 장기요양보험료를 구분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기요양보험료는 건강보험료의 6.55% 라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거주지역과 세대 유형에 따라서 보험료를 경감받을 수 있으니 상세한 것을 건강보험 고객센터인 1577-1000번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건강보험료 계산 결과는 3번까지 저장이 되어서 페이지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각의 조건 별로 건강보험이 어떻게 차이나는지 확인할 수 있으므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지역건강보험료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의 계산 페이지를 통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계산 페이지르 통해서 자신의 보험료 액수를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니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지역건강보험료 계산 방법 안내
건강보험료경감 - 지역가입자 경감 기준 및 경감률 안내
직업 경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