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계산 등산로 지도 및 예상 소요 시간 안내

2017. 8. 22.

청계산 등산로와 등산지도, 그리고 청계산 정보에 대해서 이번 글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 근처에 등산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시간을 내어서 청계산 등반을 하는 것도 추천할 만한데요, 청계산에 어떻게 가는지, 가서 볼 만한 것이 무엇이 있는지 찬찬히 살펴보겠습니다. 청계산에 대한 안내는 서초구청 홈페이지의 공원 체육분야 안내 페이지에서 청계산 정보 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청계산의 명칭과 유래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계산은 예로부터 산에서 나는 물이 맑고 깨끗하다고 해서 청계산이라고 이름 지어졌다고 합니다. 문헌상의 정확한 기록은 없으나 풍수설이 때라 청룡산이라 이름 지어졌다가 물이 맑다고 해서 청계산이라고 이름이 붙은 것이 아닐까하고 추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청계산에서는 청동기시대 유적이 발굴되기도 하는데요, 곳곳에 고인돌이 있는 것으로서 청동기시대 이전부터 선사시대 주민들의 생활근거지로 사용되었음을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조선 말에 추사 김정희가 노년기를 보낸 곳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지리적으로 청계산은 서울과 경기도에 걸쳐 있고 매봉을 중심으로해서 서쪽으로는 경기도 지역, 동쪽으로는 서울시 지역에 해당합니다. 

청계산은 71년에 도시자연공원으로 지정되어서 관리되어 오고 있습니다. 

그럼 청계산에서 이용할 수 있는 공원 시설물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청계산 공원 주차장은 1군데 있구요, 약수터는 다섯군데가 있습니다. 어둔골과 원터, 개나리골, 청계골, 옹달샘 이렇게 다섯군데입니다. 청계산 화장실은 천개사 입구와 주차장에 각각 고정식 화장실 한군데씩 모두 두군데가 있습니다. 그리고 발효식 화장실은 어둔골에 1개소가 있구요, 원터골에 1개소, 청계골과 길마재에 각각 1개소, 개나리골에 1개소가 있습니다. 그리고 정자도 4군데가 있구요, 다리도 4군데가 있습니다. 등산로는 총 7개 노선이 있구요, 24km 에 해당합니다. 

청계산 등반을 시작하려면 청계산 입구역에서 하차한 다음 청계산으로 입산하면 됩니다. 지하철 역에서 내리면 바로 청계산 앞이기 때문에 편리하게 등산을 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청계산에는 몇군데, 살펴볼만한 명소들이 있는데요, 청계산 망경대와 수종폭포, 청계사, 천개서, 미륵당이 한번쯤 가볼만한 곳입니다.  망경대는 청계산 정상에 있는 석대를 말하는데요, 망경대 정상에는 금정수라는 샘도 있습니다. 수종폭포는 높이 약 10미터 정도의 폭포로서, 깨끗하고 시원한 느낌을 주는 곳입니다. 

그리고 청계사와 천개사, 미륵당도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쳥계산의 문화 역사 공간으로써 청계산에 생명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청계산은 70년대 이후에 개발의 열풍에 산자락 일부가 고속도로로 편입되어 잘려나가고 개발로 인해서 원래 자연이 많이 손상되었지만, 아직까지도 생태계를 온전히 보전하고 있는 지역이 많아서 보존가치가 높은 지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동식물 생태계가 유지되고 있고 곤충류도 다양한 종류가 풍부하게 발견되고 있습니다. 특히 딱정벌레류는 서울 남부지역 산 중에서는 다양성과 풍부성이 가장 크다고 합니다. 

그럼 청계산 등산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계산 등산로는 서초구에서 올라가는 진입로는 총 4군데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원터골 입구인데요, 원터골 입구에서 원터골 약수터를 통해 깔딱고개, 헬기장을 거쳐서 매봉을로 가능 코스가 제 1코스입니다. 청계산 제 1코스는 총 1시간 20분 정도 소요시간이 걸립니다. 거리는 3km정도 입니다. 다음으로 두번째는 역시 원터골 입구를 시작으로 천개사, 길마재 정자를 통해 매봉으로 가는 코스인데요, 약 2,700미터 거리를 1시간정도 걸려서 갈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청계골 입구에서 청계골 약수터, 길마재 정자를 거쳐 헬기장, 매봉으로 가는 코스입니다. 이 코스는 제 3코스로서 약 2,130미터정도 거리입니다. 예상 소요시간은 약 1시간입니다. 다음으로 제 4코스는 개나리골입구를 시작으로 옥녀봉, 산토끼 옹달샘, 헬기장을 거쳐 매봉으로 가는 코스인데요, 4,320미터 거리에 2시간 10분정도 소요됩니다. 마지막으로 제 5코스는 양재화물터미널에서 출발해서 옥녀봉, 헬기장을 거쳐, 매봉으로 가는 코스입니다. 이 코스는 가장 긴 4,700미터 거리이구요, 예상소요시간은 약 2시간 20분입니다.

청계산 등산을 위해서 등산로로 가기위한 교통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버스로 이동할 때는 4432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4432번 버스는 양재역 10번 출구 환승주차장에서 탑승할 수 있습니다. 내릴때는 원하는 등산 코스에 맞춰서 내리면 되는데요, 원터골, 청계산원터골, 청계골, 관헌사 입구, 개나리골, 산림욕장 입구에서 하차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지하철을 이용할 때는 신부당선 청계산 입구역에서 내립니다. 이 때 2번 출구로 나와서 원터골로 걸어가면 되는데요, 청계산 입구역에서 원터골까지 약 7분정도 도보시간이 걸립니다. 

다음은 청계산 등산로 지도입니다. 등산할 때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정자 위치와 약수터 위치, 그리고 체육시설과 각각 등산로 출발 위치도 확인 할 수 있어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청계산에서는 매년 4월부터 11월까지 청계산 숲속여행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4월에서 11월 첫째, 셋째 일요일 그리고 둘째 넷째 토요일 오전 10시에 시작하는 프로그램인데요, 청계산 관현사 입구에서 출발해서 산을 걸으면서 역사와 청계산의 문화 그리고 자연 생태계에 대해서 전문 숲해설자의 해설을 들으면서 알아갈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참가비 없이 무료로 참가할 수 있구요, 선착순 예약이니 일찍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가 신청은 서초구 공원 녹지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그럼 청계산에서 자연을 살펴보면서 편안하고 즐거운 등산 되시길 바랍니다. 


국내 여행정보 안내
청계산 등산로 지도 및 예상 소요 시간 안내
가나폴로연질캡슐 효능 복용법 부작용, 피로회복 구루병 예방 효과 안내
광주공항 버스 지하철 등 교통편 및 가는길 안내
백두대간 협곡열차 V트레인 가을 기차여행 소개
덕적도 배시간 배편 시간표 및 소요시간, 출발시간 안내 -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 출발편
통영 만지도 연대도 배편 출렁다리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