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작권 없는 무료 한글 폰트 소개합니다. 서울 서체 - 한강체, 남산체

2017. 8. 21.

글꼴, 폰트를 이용하려고 하면 저작권을 신경을 써야하는데요, 유료 폰트를 함부로 사용하면 나중에 저작권으로 인해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특히 상업적으로 폰트를 이용해서 만드는 이미지나, 영상등에서는 더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저작권 없는 폰트를 이용하면 상업적인 용도나 다양한 작업에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 없는 폰트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서울 서체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서울 서체 받는 방법과 서울 서체의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 없는 무료 서체 서울 서체 다운로드 받는 방법입니다.

먼저 서울 서체를 다운로드 받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서울 서체는 서울시 홈페이지의 서울소개 항목에 있는 서체 페이지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면, 다음과 같이 서울 서체에 대해서 상세히 안내가 나와있습니다. 먼저 서울 서체 저작권 안내 항목이 있는데요, 서울 서체는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영상물 제작이나 인쇄물 제작, 인터넷 웹디자인 등의 다양한 분야에 서울서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사용하기 위해서 특별히 허가를 받을 필요도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한가지는 서울서체 자체를 유료로 양도하거나 판매하는 상업적 행위는 금지되어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서울 서체 종류 안내입니다.

서울 서체는 서울 한강체와 서울 남산체로 구분되어 있구요, 각각 서울 한강체와 남산체는 4종류의 글꼴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Light, Medium, Bold, Extra Bold 4종으로 디자인 되어 있습니다. 또한 서울 한강 장체와 서울 남산 장체도 각각 5종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이 각각의 글꼴을 모두 합하면 총 19종으로서 사용 용도에 맞게 다양한 글꼴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 서체의 디자인 모티브는 선비정신의 강직하고 단아한 이미지를 담고 있고 한옥의 느낌과 기와의 곡선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려고 했다는 점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울 서체 다운로드는 다음과 같이 TTF 윈도우용 폰트와 OTF 맥용 폰트로 구분해서 다운로드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서울서체 정체와 서울서체 장체가 구분되어 있으므로 원하시는 경우에 각각의 파일을 모두 다운받아 설치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서울 한강체 정체와 장체의 특징을 비교한 표입니다.

다음 표는 서울 남산체를 정체와 장체로 구분해서 나타낸 표입니다.

서울 서체 정체와 장체를 비교하면, 정체의 경우 같은 공간에 글자가 더 많이 들어갈 수 있게 되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같은 줄에 더 많은 글자를 넣고 싶을 때에는 서울서체 정체를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시를 통해서 정체와 장체를 비교해보면 장체의 글이 정체의 글 보다 약 10퍼센트 정도 짧은 길이를 나타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서울 한강체의 특징을 볼까요. 서울 한강체는 돌기의 길이를 줄여서 현대적인 느낌을 주었다고 하는데요, 깔끔한 느낌이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장식적 표현을 절제하고 열린 공간의 느낌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였다고 합니다. 글자가 세련된 느낌을 줍니다.

서울 남산체는 공간미와 글자의 동세가 살아있는 글자로서, 시인성이 뛰어난 느낌이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적 곡선이 들어가서 서울 서체가 표현하고자 하는 선비의 멋과 한옥의 멋을 잘 나타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ㅍ' 글자와 'ㅎ' 글자를 보면 공간적 열림을 시각적으로 표현해서 서울서체 특유의 느낌을 살려줍니다. 그리고 돌기를 90도 눕혀서 서울 서체를 다른 서체와 구분되게 해주는 특징도 있다고 합니다. 



김해공항 가는 길 안내 - 택시요금, 버스 요금 및 지하철, 셔틀 버스 정보
맥에서 화면 캡쳐하는 3가지 방법
무료 글꼴, 한글 폰트의 대표 - 네이버 나눔글꼴 소개
웹 디자인 시 폰트 크기 적용 방법 px, rem, em의 이해
직업 경제 정보
무료 도장 만들기 - 전자도장 간편 제작 방법
저작권 없는 무료 한글 폰트 소개합니다. 서울 서체 - 한강체, 남산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