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봉 3000 실수령액은 얼마나 될까?

2017. 3. 28.

이번글에서는 연봉 3천만원인 직장인의 실 수령액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봉 정보 확인은 사람인 홈페이지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럼 사람인 홈페이지로 이동해서 연봉 계산기를 이용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인 홈페이지의 상단 메뉴에서 연봉 정보 항목을 선택하면 다양한 회사별, 직종별, 직급별 연봉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글에서는 연봉 3000만원 인 경우 실수령액을 알아보려는 목적이므로 연봉계산기를 이용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인 연봉 계산기는 다음과 같이 연봉과 퇴직금, 비과세액 부양가족 수, 20세 이하 자녀수를 이력하면 자동으로 각종 연금과 보험,  소득세 등을 계산해서 실제 수령액을 계산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럼 부양가족수가 1명인 경우에 연봉 3000만원이라면 실수령액이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부양가족이 1명인 경우는 본인포함이므로 본인만 있을 경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실 수령액은 2,261,230원입니다. 부양가족이 변화함에 따라서 세금이 달라지는데요, 다음 이미지를 통해 각각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부양가족이 2명인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예상 실수령액은 2,270,240원입니다. 이 때 소득세는 본인만 있을 때보다 다소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방 소득세 역시 다소 감소하였습니다. 이 때 국민연금 액수나 건강보험, 장기요양 비용, 고용보험 액수는 변화가 없습니다. 

부양가족 5명인 경우 연봉 3천 실수령액

이와 같은 방법으로 부양가족이 3명인 경우, 4명인 경우, 5명인 경우에 대해서 각각 살펴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부양가족이 5명인 경우에 연봉 실수령액을 계산한 결과입니다. 이 결과로 보면 연봉 3000만원인 경우 실수령액은 2,289,600원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에서 확인해본 결과를 그래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부양가족에 따라 세금액수에 변화가 있으므로 다음과 같은 연봉 실수령액이 변화하는 것을 한눈에 그래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부양가족이 1인일 경우와 부양가족이 5인일 경우 연봉 실수령액의 차이는 약 3만원입니다. 이 때 가장 크게 변하는 구간은 부양가족이 2인에서 3인으로 변화할 때가 가장 큰 변화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연봉 실수령액 차이는 그렇게 크게 차이나지는 않지만, 부양가족 구간별로 서로 다른 금액차이가 나는 것은 살펴볼만 한 것 같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20세 이하 자녀수에 대해서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알보칠 구내염 효과와 부작용 안내
코캄 배터리 사업분야 및 평균연봉 안내
삼성 서비스센터 전화번호 및 삼성 전화 상담 예약방법 안내
삼성 전자 연봉정보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건평원) 신입 사원 초임 연봉 및 직원 평균 보수 정보입니다.
연봉 3000 실수령액은 얼마나 될까?
직급별 연봉 정보입니다. 사원부터 부장까지 연봉 통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