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행주차 방법 안내

2017. 2. 9.

이번시간에는 자동차 주차방법 중에서 평행주차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상 생활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워하는 평행주차는 요령만 알고 기본적인 주차방법에 대한 이해만 있으면 손쉽게 할 수 있는 주차방법이기도 합니다. 보통 골목길이나 주차된 자동차가 밀집되어 있는 곳에서 자주 일어나는 주차방식이기 때문에 지나가는 행인이나 상황적으로 빠르게 주차를 하고 싶은 압박감으로 인해서 초조해지거나 긴장하기 때문에 더 어렵게 느껴지는 주차방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럼 평행주차 방식 요령 안내를 통해서 기본적인 평행주차 원리를 익혀보시기 바랍니다.

평행주차 방법

먼저 평행주차를 위해서 간단하게 평행주차 진행 과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시작위치를 잘 설정하는 것이 좋은데요, 차를 주차 공간 앞에 있는 차량 옆으로 평행하게 위치시킵니다. 그리고 핸들을 끝까지 돌려서 주차공간 안쪽으로 진입합니다. 그 다음 뒷바퀴가 주차선을 밟게 되면 핸들을 조금 풀어주어서 조금 더 들어갑니다. 그런다음 다시 핸들을 반대방향으로 끝까지 돌려서 자리를 잡습니다. 그 다음 위치를 조정하면 됩니다. 말로 하면 간단한데 실제로 어떻게 되는지 감이 조금 오지 않으실 것 같습니다. 그럼 그림을 보면서 함께 살펴보도록 할까요. 우선 두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학원에서 가르치는 평행주차 방식과 보통 많이 쓰는 방식이 있는데요, 자신이 빠르고 안전하게 주차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익혀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우선 학원 평행주차 방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행주차 운전학원 스타일

운전학원 스타일 평행주차를 하기 위한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먼저 자동차를 주차하려는 공간의 앞차와의 간격을 고려해서 처음 위치를 잡습니다. 사이드 미러가 옆차 모서리 부분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그런다음 핸들을 감아서 다음 그림과 같이 앞쪽으로 반바퀴 정도 나아가게 해서 45도 각도를 만듭니다. 

그런다음 핸들을 오른쪽으로 감아서 왼쪽 뒷바퀴가 주차선을 밟을 때까지 후진을 해줍니다. 다음으로 핸들을 왼쪽으로 꺽어서 후진을 해주면 자동차가 주차공간에 쏙 들어가게 됩니다. 그 다음 다시 앞쪽으로 조금 이동하여 자동차의 위치조정을 합니다.

평행주차 일반 스타일


이번에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평행주차 스타일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주차공간을 확인한 다음 주차하려는 공간의 앞에 있는 차량과 평행하게 위치시킵니다. 이 때 차가 옆차와 너무 밀착하게 주차해서는 안됩니다. 그 다음 핸들을 끝까지 돌려서 주차공간 안으로 진입합니다. 여기서 주차공간의 주차선을 뒷바퀴가 밟을 정도로 진입한다음 핸들을 풀어서 그대로 약간 더 진입을 해줍니다. 그 다음 핸들을 반대방향으로 돌려서 회전하듯이 안쪽으로 차를 돌려서 진입합니다. 마지막으로 차를 적당한 위치 간격을 맞추어서 위치조정을 해주면 평행주차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평행주차 주의사항

기본적인 평행주차 원리를 알게되면 평행주차가 많이 간단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령을 잘 못 알고 있으면 평행주차할 때 꽤 고생할 수 있는데요, 이번시간에는 평행주차할 때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첫번째로는 차량을 처음 위치시킬 때 많이 생길 수 있는 실수있데요, 차를 주차위치의 반대방향으로 각도를 틀어서 시작 위치를 잡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평행주차 공간으로 들어갈 때 각도가 커지게 되어서 안정적으로 주차위치를 잡는 것이 어려워 집니다. 다음으로 주차공간에 들어갈 때 너무 많이 각도를 틀어서 진입하게 되면 다시 반대방향으로 차를 돌릴 때 충분히 자동차를 회전시키는 것이 어려워 집니다. 따라서 평행주차 할 때 이 두가지를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평행주차 요령 영상 안내

글이나 그림만으로 설명하는 것이 바로 와닿지 않을 수가 있을 것 같아서 평행주차 요령 동영상 자료중에서 괜찮은 설명을 찾아보았습니다. 여성운전자를 위한 평행주차 안내인데요, 평행주차를 하면서 느끼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찬찬히 안내해주는 영상입니다. 한번 보시면 평행주차하는데 요령을 익히고 감을 잡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상 평행주차 방식에 대해서 운전학원 스타일과 일반 평행 주차 스타일, 평행주차 주의점에 대해서 다루어보았습니다. 평행주차 안내 영상을 보면서 머릿속으로 이미지 트레이닝을 해보면 주차 감각을 익히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조금이나마 주차감각을 익히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평행주차 방법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