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방법입니다.

2016. 12. 1.

국민연금은 1988년에 시행된 이후 지금까지 18세 이상 60세 미만인 전 국민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국민연금의 수령액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계산방법을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국민연금 지급기간

우선 국민연금의 지급기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은 지급 사유가 발생한 날이 있는 달 다음 달부터 지급이 되며 수급권이 소멸한 날이 속하는 달까지 지급됩니다. 노령연금의 경우에는 출생연도에 따라 지급일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럼 출생연도에 따라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연금 개시 연령

1952년생 이전 출생자의 경우는 60세에 연금을 받게됩니다. 1953년도 부터 1956년 사이 출생한 사람의 경우는 61세에 연금이 개시되구요, 57년생부터 60년생의 경우에는 62세에 연금이 개시됩니다. 61년생부터 64년생의 경우에는 63세에 개시되며 65년생부터 68년생의 경우에는 64세 연금이 개시되고, 69년 이후 출생한 사람의 경우는 65세에 연금이 개시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방법

그럼 본격적으로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그럼 위와 같은 메인페이지가 나오는데요, 여기서 국민연금 모의 계산 항목을 찾아 클릭합니다.

그럼 예상연금 모의 계산 페이지가 나오는데요, 여기서는 별도의 인증이 필요없이 바로 예상연금을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노령연금, 유족연금, 장애연금을 알아볼 수 있구요, 보다 정확하고 자세한 내용은 전자인증으로 로그인 한 다음 예상연금조회 서비스를 통해서 알아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때 계산 결과는 만 60세까지 납부한다는 것을 가정으로 계산하니 착오없으시기 바랍니다.

자 주의 사항을 한번 확인해봤습니다. 그럼 다음으로 기본정보와 소득정보, 그리고 크레딧 대상을 입력합니다. 기본정보는 생년월일과, 국민연금 최초 가입년원을 입력하고 국민연금 최종 상실년월을 입력하면 됩니다. 예상소득 상승률을 추가로 입력합니다. 이 예상소득 상승률은 만일 현재 납부하는 금액으로 계속 납부하게 되는 경우에는 0%를 입력하면 됩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소득정보를 입력합니다. 소득 정보는 소득 시작년원과 소득 종료년월, 개월수, 월소득을 입력하면 되구요, 소득원에 따라 소득정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크레딧 대상인 경우 해당 정보를 입력한 다음 결과보기를 선택하면 예상연금을 바로 계산해서 보여줍니다.


해외송금 수수료 알아보는 방법
기초노령연금 수급요건 안내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방법입니다.
연봉 3000 실수령액은 얼마나 될까?
직업 경제 정보
보청기 지원금 지원방법, 대상, 금액 안내
퇴직 연금 제도의 종류 및 장단점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