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에 젖은 책 말리는 방법 정리

2016. 10. 20.

책에 컵에 담아놓았던 물을 쏟았거나, 비가와서 가방에 넣어둔 책이 젖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최대한 원형그대로 책을 말리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차칫 잘못하면 책이 쭈굴쭈굴 해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물에 젖은 책 말리는 방법 - 냉동실 이용

젖은 책을 냉동실에 넣어서 말리는 방법입니다. 책이 물에 젖으면 종이의 배일이 흐트러지게 되어서 쭈굴쭈굴 해지게 되는데요, 냉동실에서 물 분자가 어는동안 일어나는 물의 팽창 작용에 의해서 종이가 펴지게 된다고 합니다. 이 때 책을 냉동실에 넣기 전에 최대한 책을 눌러준 상태에서 넣어야 되구요, 물기를 최대한 닦아내야 합니다.

 

단 주의할 것을 물기를 닦아낼때 문지르면 책의 표면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젖은 책 말리는 방법 팁 - 종이 사용

추가로 알려드릴 방법은 책 사이에 종이를 끼워넣은 다음 무겁고 평평한 물건을 올려두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쓰면 책 사이사이에 있는 수분을 종이가 흡수해서 더 빠르게 책을 건조할 수 있습니다.

일단 책이 물에 젖게 되면 완벽하게 원형으로 복구하는 것을 어렵지만 위에서 설명드린 방법을 통해서 최대한 원형에 가깝게 복구할 수는 있습니다. 일단 젖은 책을 별다른 조치없이 말리게 되면 쭈굴쭈굴한 상태로 마르거나 종이가 엉겨붙게 되므로 냉동실을 이용해서 책을 말리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등에 여드름 났을 때 대처 방법 및 원인
폭염이란? 폭염 기준 및 경보시 주의사항 및 행동 요령 안내
크리스피크림 배달, 집에서 시켜먹는 홈서비스
유용한 생활 노하우 팁 모음
물에 젖은 책 말리는 방법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