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권사진 규정 안내

2016. 9. 9.

여권을 만들 때 필요한 여권 사진 규정에 대한 안내입니다. 여권사진은 본인임을 증명하기 위한 것이라는 것을 우선 염두해 두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과도한 포토샾을 사용한다거나 멋을 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안내하드리는 여권사진 규정을 잘 준수하셔서 추후에 사진으로 인해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그럼 여권사진 규정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권사진 규정 안내

여기서는 여권사진 규격, 사진 품질, 사진에서의 얼굴 비율, 촬영시 얼굴 방향, 어깨선의 위치, 표정, 사진에 표현된 눈동자 상태, 안경 착용 방법, 머리 모양고 악세서리 규정, 조명상태, 적합한 배경, 의상 그리고 만 7세 이하의 어린이의 경우는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각각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권사진 규격

우선 가장 기본적인 여권사진의 사이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권사진의 표준은 가로 3.5cm, 세로 4.5 cm 입니다. 그리고 이 사진은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이어야 하며 모자를 쓰지 않은 상태로 찍은 천연색 상반신 전면 사진이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보면 정수리에서 턱까지의 길이가 3.2cm 에서 3.6cm 이어야 합니다. 유아의 경우는 정수리에서 턱까지의 길이가 2.3cm~ 3.6cm 이어야 합니다. 눈높이에 대한 규정도 있는데요, 눈높이는 최고 3.2cm 에서 최저 2.2cm에 위치해야합니다. 그럼 한번 다음 그림을 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배경은 흰색 배경이어야 합니다.

여권사진 품질

사진은 기본적으로 원래 이미지에 충실해야합니다. 포토샾으로 과도하게 보정된 사진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흑백사진이나 사진이 구겨진 것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낮은 화질의 사진도 여권사진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표면이 접힌 것도 불가하며 인화지가 아닌 일반 종이에 출력된 사진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여권사진 얼굴 비율

여권사진의 얼굴을 과도하게 확대하거나 축소하여서는 안됩니다. 정수리 부분이 나오지 않거나 어깨선이 충분히 나오지 않은 사진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사진 크기와 머리 길이 규정을 정확하게 지켜야 합니다.

 

여권사진 얼굴 방향

얼굴은 정면을 바라봐야합니다. 사선을 보거나 측면을 응시하는 경우 위쪽이나 아래쪽을 응시하는 경우도 여권사진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얼굴 기울임도 안되니 정면으로 바르게 바라보는 사진을 찍어야 합니다.

 

여권사진 어께선

여권사진에 어깨선은 과도하게 어께 아래로 많이 나오거나 어깨가 충분히 나오지 않은 사진은 여권사진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어깨선이 한쪽 방향으로 기울어져서 잘렸거나 기울어진 어깨사진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측면포즈도 사용할 수 없으니 주의하세요.

여권사진 표정

여권사진에 쓸 사진에는 입을 벌리거나 웃는 사진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윙크를 하거나 찡그린 사진도 여권사진으로 부접합합니다. 자연스럽게 입을 다문상태로 표정을 하고 찍어야합니다.

여권사진 눈동자

눈을 감거나 눈에 컬러 렌즈를 낀 사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촬영시 조명에 의해서 적목현상이 일어났거나 과도하게 눈동자에 빛이 반사된 사진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눈동자는 정면을 자연스럽게 응시해야 합니다. 시각 장애인의 경우 항상 안대를 착용하거나 안구질환으로 인해서 안대를 항상 착용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안대착용을 허용합니다.

여권사진 안경

안경을 착용한 사진은 평소에 안경을 착용하는 사람에 한해서 허용됩니다. 이 때 안경은 두꺼운 뿔테는 허용되지 않고 안경테에 눈동자가 가린 사진도 안됩니다. 안경에 빛이 심하게 반사된 것도 안됩니다. 선글라스와 색이 들어간 안경도 여권사진으로 허용되지 않습니다. 만일 두꺼운 뿔테 안경을 착용한다면 입출국시 변장으로 오인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얇은 안경테는 가능한 것 참고하세요.

여권사진 머리모양 및 액세서리

여권사진에는 앞머리가 지나치게 길어서 이마를 덮은 경우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두 귀가 모두 노출되어야 하고 얼굴 윤곽이 분명하게 드러나도록 촬영해야합니다. 머리카락으로 귀를 고의로 가려서는 안됩니다. 만일 선천적으로 귀가 정면에서 보이지 않는 경우라면 귀가 보이지 않아도 되지만 머리카락으로 덮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만일 가발을 일상적으로 착용한다면 여권사진에 가발 착용이 허융됩니다. 하지만 모자는 불가합니다. 간단한 스카프나 목도리는 가능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얼굴 윤곽을 가지리 않는 범위를 지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수리를 가리는 헤어밴드도 불가능합니다. 가급적 액세서리를 착용하지 않고 촬영하는 것이 좋으며 만일 착용한다면 한상 빛 반사에 신경쓰셔야 합니다.

여권사진 조명

여권 사진의 조명은 적당한 선을 유지해야 하는데요 너무 어둡거나 너무 밝으면 안됩니다. 초점이 맞지 않아서 흐릿한 사진도 안되구요, 얼굴에 그림자가 져도 안됩니다.

여권사진 배경

배경은 컬러 배경이나 야외 배경은 안됩니다. 균일한 흰색 배경이어야 하구요, 배경에 사물이나 그림자 등이 지는 것도 안됩니다. 테두리가 있는 것도 안되는데요, 테두리를 제외하고 난 사진 크기가 기본적인 여권사지 규격에 맞다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권사진 복장, 의상

여권사진에는 배경이 흰색이므로 배경와 구분이 잘 되지 않는 흰색 의상은 불가합니다. 제복이나 군복 사진도 안됩니다. 만일 공무여권으로 군인과 경찰이 신청하는 경우는 제복과 군복이 허용됩니다. 흰색의상을 배경으로부터 구분하기 위해서 수정한 사진도 안됩니다. 일상적으로 종교 의상을 착용하고 생활한다면 종교 의상은 허용되구요. 이 때에도 얼굴 전체가 노출 되어야 합니다. 학생은 교복을 입고 찍은 증명사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권사진 규격 - 만 7세 이하의 유아의 경우


유아의 경우도 기본적인 사항은 성인의 경우와 동일 합니다. 유아 여권 사진 촬영시 주의해야 할 것은 보호자 동반 촬영은 안되며 유아 혼자 찍은 사진이어야 합니다. 장난감이나 의자등이 노출되어도 안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입을 벌린 사진도 안되구요, 눈을 뜬 상태에서 정면을 바라보는 사진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3세 이하의 경우에는 입을 조금 벌려서 찍은 사진은 허용됩니다. 신생아의 경우는 흰색 이불에 눕혀서 찍어도 되구요, 이때에도 역시 얼굴에 그림자가 지지 않도록 주의하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사진관에 가면 이런 점들을 고려해서 찍어주니 경험있는 사진관을 찾아가서 여권사진을 찍는 것이 좋습니다.

참조

외교부 여권안내홈페이지


아이엘츠 시험 접수 방법 안내 및 시험 일정 확인 방법
기초노령연금 신청방법 및 준비물 안내
간사이 와이드 패스 요금 및 이용안내
토익시험 준비물 필기구 안내
오사카 한큐패스 요금, 노선, 구매방법 안내
자동 입출국 심사 이용안내
하나은행 인터넷 뱅킹 신청 방법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