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만도 진단 방법 - 체질량지수법, 표준 체중법, 유아 비만도 평가-카우프지수, 어린이 비만도 평가-뢰러지수

2016. 8. 29.

비만은 체내에 과다한 량의 체지방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키와 몸무게로만 비만도를 확인하는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정확한 비만도를 측정하고 평가하기 위해서는 체지방량을 직접 측정해야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체지방량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간단히 간접적인 방법을 이용해서 비만도를 진단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간접적인 방법으로는 체질량지수법, 허리둘레 치수 측정법, 생체전기저항 측정법, 피부 주름 두께 측정법, ct측정법 등의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만도 진단 방법 - 체질량지수법

체질량 지수법은  BMI라고 하는 체질량지수를 구해서 비만도를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BMI는 체중을 키의 제곱으로 나눈 값입니다. 즉 키와 몸무게를 이용해서 지방의 양을 추정하는 공식입니다. 이 때 BMI가 18.5미만이면 체중부족입니다. 18.5-22.9 가 정상 체중범위로 판단되며, 23.0-24.9 의 경우 체중과다, 25.0 이상이면 비만으로 판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때 서구와 아시아권 사람들의 서로다른 신체 조성의 차이가 있는 데요, 이로 인해 서구의 경우는 체질량지수가 30이상이면 비만으로 판정하게 됩니다.

BMI {체중(㎏)} / {신장(m)^2}

이러한 체질량 지수 방법의 단점은 신장과 체중만으로 비만도를 진단하기 때문에 근육량과 지방량의 차이를 구분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들어 보디빌더와 같이 근육량이 많은 사람과 실제 비만으로 인해 체중이 많은 사람이 동일한 체질량지수(BMI)를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허리둘레 측정 및 다른 여러가지 방법과 함께 종합적으로 비만도를 판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체질량지수는 하나의 간편한 지표라는 것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비만도 진단 방법 - 표준 체중법

표준체중법은 신장에 따른 표준 체중과 자신의 체중을 비교해서 비만도를 진단하는 방법입니다. 성인의 경우 Broca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표준 체중법을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우선 신장에 따른 표준 체중을 구합니다.

Broca법에 의한 표준 체중(㎏) 계산법

신장 160㎝ 이상인 경우 : (신장-100) * 0.9

신장 150.1∼159.9cm의 경우 : [(신장-150) / 2]+50

신장 150㎝ 이하의 경우 : 신장-100

자 그럼 위의 계산법에 따라 신장별 표준 체중을 계산한 다음 다음 식에 표준체중과 현재체중을 대입해서 계산합니다.

((현재체중-표준체중)/표준체중 )* 100


그럼 다음 판정기준에 따라 비만도를 판단하면 됩니다. 이 때 -20%이하는 매우 마른 상태이며 -10.1∼-19.9% 는 좀 마른 상태로서 체중 부족에 해당합니다. -10.0∼+10.0% 의 경우 바람직한 체중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10.1∼+19.9% 의 경우는 체중 과다이며 +20% 이상은 비만으로 판정할 수 있습니다.

 

비만도 진단 방법 - KAUP 지수법

카우프 지수는 영,유아 비만도 를 평가하는데 주로 쓰이는 방법입니다. 특히 2세 미만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카우프 지수 = 체중(kg) / 신장(m)2

경산시 보건소 홈페이지에서 카우프지수 계산기를 이용해서 유아 비만도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카우프지수 계산기

 

비만도 진단 방법 - 뢰러 지수

뢰러 지수는 학령기 어린이를 대상으로 쓰이는 어린이 비만도 진단 방법입니다. 뢰러 지수는 다음 식으로 정의됩니다.

뢰러 지수 = 체중(kg) / 신장(cm)3 * 107

또는 다음처럼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뢰러 지수= {체중(㎏)} / {신장(㎝)^3} * 10^7 {체중(g)} / {신장(㎝)^3} * 10^4


뢰러지수를 이용해서 어린이 비만을 판단할 때 다음 판정 기준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92 미만인 경우는 매우 마른 상태로 볼 수 있으며 92∼109 는 마른 상태입니다. 110∼140 의 경우에 정상 범위로 판단합니다. 141∼156 는 비만으로, 157 이상은 고도 비만으로 봅니다.

뢰러지수 계산기

 

비만도 진단 방법 - 피부 주름 두께 측정법

비만도는 체지방량과 관계가 있는데 체지방은 피하지방량과 역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피하지방의 두께를 측정해서 체지방량을 추정하는 방법입니다.

 

비만도 진단 방법 - 허리둘레 측정법 (W/H ratio 허리 엉덩이둘레 비)

허리둘레를 엉덩이 둘레로 나눈 수치를 이용해서 비만도를 판단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이용해서 몸의 피하지방과 복강내 지방의 분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0.95 이상일 때, 여성의 경우는 0.85이상일 때 상체형 비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0.7~0.8은 정상범위로 볼 수 있고  0.8~0.95 는 위험 수준이며 0.95이상이면 심한 비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만일 허리둘레만을 고려한다면 남자의 경우 허리둘레가 94이상이면 비만, 여자의 경우는 허리둘레가 88이상이면 비만에 해당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비만도 진단 방법 - 전기 저항 체지방 측정법

전기저항 체지방 측정법은 아주 약한 교류 전류를 체내에 흘려서 생체 전기 저항값을 구해서 체지방을 추정하는 방법입니다.

남자의 경우 25%이상인 경우 비만으로 보고 여자의 경우 30%이상인 경우를 비만으로 봅니다.

비만도 진단 방법 - 컴퓨터 단층 촬영(CT) 방법

컴퓨터 단층촬영을 통해 영상으로 체지방 양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이상으로 비만도 진단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중에서 체질량지수법과 같이 많이 쓰이는 비만도 검사 방법은 인터넷에서 손쉽게 계산할 수 있도록 비만도 계산기를 제공해주는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비만도를 체크 해볼 수 있는 방법은 다음 글을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6/08/28 - [생활 연구소/건강 Lab.] - 비만도 계산기 베스트 5 - 정상체중 계산기, 비만도 체크, 체질량 지수 산출기

2016/08/28 - [생활 연구소/건강 Lab.] - 네이버 비만도 계산기 사용법 및 비만 계산 원리 - 신체질량지수 BMI의 이해

 

참조

대한비만학회

한림대학교 성심병원 비만클리닉

다이어트넷


실손보험이란? 가입전 주의 사항 및 꼭 알아야할 것들.
이사 가스렌지 철거비, 연결비 비용 안내-서울,경기도 차이
건강 정보 안내 페이지
체지방 계산기 - 들나몸 비만도 계산기 안내, BMI 지수, 복부지방, 기초대사량 등
비만도 진단 방법 - 체질량지수법, 표준 체중법, 유아 비만도 평가-카우프지수, 어린이 비만도 평가-뢰러지수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절차, 검진 항목 안내
다이어트 계산기 사용방법 안내 - 비만도 검사 및 칼로리 계산, 운동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