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엔진 순위 비교 - 2016년 상반기 네이버 vs 다음 vs 구글 검색량 비교

2016. 8. 27.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가 검색엔진 1위를 줄곳 고수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의 치열한 경쟁을 생각하면 지속적으로 1위자리를 지키고 있는 네이버가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그럼 2016년 상반기 한국 인터넷 검색엔진의 점유율을 한번 비교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비교 기간은 2016년 1월1일부터 6월 30일까지입니다. 


네이버 vs 다음

우선 첫번째 비교 대상은 네이버와 다음입니다. 네이버가 2106년 상반기 후반들어서 소폭 하락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네이버가 하락한만큼 다음이 치고 올라오는 경향이 보이네요. 이 경향이 계속 이어질지 아니면 일시적인 현상인지 여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네이버와 다음 사이의 격차는 커보입니다.

 

네이버 vs 구글

 

네이버에 비해 존재감이 보이는 다음에 비해 구글의 경우 여전히 한국의 검색시장에서 뚜렷한 두곽을 보이고 있지 않습니다. 국제적으로 주도적인 검색엔진인 구글이 유독 한국에서는 별다른 힘을 쓰지 못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하나의 연구대상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 vs 구글

네이버가 워낙 국내 검색엔진 정유율에 있어서 고공행진을 계속하고 있기 때문에 다음을 기준으로 다른 검색엔진의 점유율 추이를 살펴보았습니다. 역시 조금씩 상승세인 다음에 비해서 구글의 경우 낮은 검색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음 vs 줌

한때 성장세를 보이던 줌을 다음과 비교해보았습니다. 줌도 성장의 정체가 시작된 것으로 보이네요. 

 

전반적으로 2016년의 검색엔전 점유율에서 두드러진 것은 다음의 점유율이 소폭 상승하고 그만큼 네이버의 점유율이 낮아진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음이 한때의 영광을 다시 재현할 수 있을지 네이버가 언제까지 국내 검색엔진의 1위 자리를 고수할 수 있을지도 흥미로운 주제인 듯 합니다.

지금인 네이버가 한국 검색엔진 순위의 부동의 1인자라는 사실은 변함이 없네요.

 

2016년 상반기 국내 검색엔진의 평균 점유율을 다음과 같습니다.

네이버 85.93 %

다음 11.37 %

구글 0.79 %

줌 1.18 %

기타 0.73 %

 

비교 결과와 이미지는 Internet Trend 를 이용하였습니다. 


전화번호로 주소 찾기, 검색 방법 안내
구글코리아 사업자 등록 번호
양력 음력 변환 방법 소개 - 간단히 바꾸는 법
농협 고객센터 전화번호 안내
이마트 문화센터 전화번호 안내
노브랜드 매장 전화번호 영업시간 휴무일 확인방법 안내
아이엘츠 시험 접수 방법 안내 및 시험 일정 확인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