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방법입니다. 발급 준비물, 경찰서 발급 방법, 위임장 정보 등

2016. 8. 25.

국제 운전면허증이란

외국에서 운전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국제 운전 면허증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국제 운전면허증이란 도로교통에 관한 국제 협약에 따라 협약 체결국의 국민들이 본인 자신의 나라이외의 다른 협약국에 가서 운전을 할 수 있도록 발급해주는 운전면허증입니다. 이러한 도로교통에 관한 국제협약은 1949년에 제네바에서 체결된 제네바 협약과 1968년 비엔나에서 체결된 비엔나 협약에 의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네바 협약국이나 비엔나 협약국이 국제 운전면허를 사용할 수 있는 나라가 되는 것이죠. 이러한 협약국 안에서는 국제운전면허증은 국내운전면허증과 동일하게 효력이 발생합니다.


국제운전면허증의 유효기간

국제 운전면허증은 1년의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하지만 국제운전면허증의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경우이더라도 해당국과의 국제협약이나 해당국의 법령에 따라서 해당국가 입국 후에 1년이 경과한 다음에는 인정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 해당국가의 법령이나 주의 사항을 꼼꼼하게 확인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럼 어느 나라에서 국제운전면허증을 사용할 수 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국제 운전면허증 사용 가능한 나라 목록

국제운전면허증으로 운전이 가능한 나라를 살펴보기 위해 제네바 협약국을 찾아보았습니다.

아시아에서는 15개국이구요, 한국, 뉴질랜드, 라오스, 말레이시아,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싱가포르, 오스트레일리아, 인도, 일본, 캄보디아, 태국, 파푸아뉴기니, 피지, 필리핀이 해당됩니다.

아메리카 역시 15개국입니다. 아메리카에서는 과테말라, 도미니카공화국, 미합중국, 바베이도스, 베네주엘라, 아르헨티나, 아이티, 에콰도르, 자메이카, 칠레, 캐나다, 쿠바, 트리니다드토바고, 파라 과이, 페루가 해당이 됩니다.

유럽은 33개국인데요, 교황청, 그루지아, 그리스, 네덜란드, 노르웨이, 덴마크, 러시아, 루마니아, 룩셈부르크, 모나코, 몬테네그로, 벨기에, 불가리아, 사이프러스, 산마리노, 세르비아, 스웨덴, 스페인, 슬로바키아, 아이슬랜드, 아일랜드, 알바니아, 영국,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체코, 키르기즈스탄, 터키, 포르투갈, 폴란드, 프랑스, 핀란드, 헝가리가 해당됩니다.

중동과 아프리카에서는 32개국이 해당됩니다. 가나, 나미비아, 나이지리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니제르, 레바논, 레소토, 르완다, 마다가스카르, 말라위, 말리, 모로코, 몰타, 베냉, 보츠와나, 부르 키나파소, 세네갈, 시리아, 시에라리온, 아랍에미리트, 알제리, 요르단, 우간다, 이스라엘, 이집트,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짐바브웨, 코트디브와르, 콩고, 콩고공화국, 토고, 튀니지에서 국제 운전면허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네바 가입국 현황

국제운전면허증은 비엔나 협약에 의해서도 사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래서 비엔나 협약국도 찾아보았습니다.


아시아는 8개국으로서 베트남, 몽고,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타지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파키스탄, 필리핀이 해당됩니다.

유럽의 경우 40개국인데요, 그리스, 네덜란드, 노르웨이, 덴마크, 독일, 라트비아, 러시아, 루마니아, 룩셈부르크, 리투아니아, 모나코, 몬테네그로, 몰도바, 벨기에, 벨로루시, 보스니아-헤르체코비나, 불가리아, 산마리노, 세르비아, 스웨덴, 스위스,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아르메니아, 알바니아, 에스토니아, 오스트리아, 우크라이나, 마케도니아, 이탈리아, 조지아(그루지아), 체코, 크로아티아, 키르기즈스탄, 터키,포르투갈, 폴란드, 프랑스, 핀란드, 헝가리 가 해당됩니다.

미주방면은 6개국이 해당됩니다. 가이아나, 바하마, 브라질, 우루과이, 쿠바, 페루이구요.

중동, 아프리카 방면에서는 남아프리카공화국, 니제르, 라이베리아, 모로코, 바레인, 사우디아라비아, 세네갈, 세이쉘, 아랍에미리트, 아제르바이잔, 이란, 이스라엘, 짐바브웨,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카타르, 케냐, 코트디부아르, 콩고공화국, 쿠웨이트, 튀니지가 해당됩니다. 

비엔나 가입국 현황

상당히 많은 국가에서 국제운전면허증을 이용할 수 있으니 여행이나 해외에서 일하게 될 때나 아주 편리한 국제운전면허증이란 생각이 듭니다. 

그럼 이제부터 실제로 국제운전면허증을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제 운전면허 발급방법 - 준비물

국제운전면허를 발급받기 위해서 우선 몇가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발급 신청을 하게 된다면 세가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본인이 신청할 경우, 그리고 두번째의 경우는 대리인이 신청할 경우입니다. 그리고 외국 국적 소유자가 신청할 경우입니다. 

국제 운전면허 본인 신청 준비물

본인이 신청할 경우는 본인의 여권과 운전면허증과 사진 한장이 필요합니다. 가장 간단한 경우입니다. 본인의 여권은 사본도 가능하며 사진은 여권용 사진인 3.5 x 4.5 cm 사이즈 혹은 칼라반명함판 사진인 3 x 4 사이즈 1장이 있으면 됩니다. 

국제 운전면허 대리인 신청 준비물

대리인이 신청할 경우에는 여권, 운전면허증, 사진 1장과 추가로 대리인의 신분증과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국제운전면허 대리인 신청 준비물 위임장 다운로드 링크

국제 운전면허 외국 국적 소유자 신청 준비물

외국 국적 소유자의 경우에는 여권, 운전면허증, 사진 1장과 추가로 외국인 등록증이 필요합니다.

 

국제 운전면허 발급 방법 1 - 경찰서

 

경찰서에서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기 위해서 가까운 해당 경찰서를 방문합니다. 이 때 경찰서는 거주지와 운전면허발급지와 전혀 상관이 없구요, 가까운 경찰서의 민원봉사실에 찾아가면 됩니다. 전국 경찰서 어디에서나 발급이 가능하니 그냥 가까운 경찰서를 찾아가시면 됩니다. 지구대 이런 곳은 안됩니다. 그리고 이때 위에서 말씀드린 신청 준비물을 잘 챙겨서 가야겠죠. 경찰서의 교통민원실에 가서 국제운전면해증 발급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이 때 주의할 것을 국제 면허증 신청 시에 영문 이름이 반드시 여권의 영문 이름과 같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국제면허증이 있어도 효력이 없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신청서를 작성해서 제출하면 보통 10분에서 20분 내외로 발급이 완료됩니다. 잠깐 한숨 돌리고 있으면 국제운전 면허증을 발급받으실 수 있을거예요. 국제 운전면허증 발급 수수료는 8,500원입니다. 경찰서에서 신청하게 될 경우에 신용카드로도 결제가 가능합니다. 

 

국제 운전면허 발급 방법 2 - 운전면허 시험장

운전면허 시험장의 경우는 도로교통관리공단의 운전면허시험장을 말하는 것으로써 자체 운전면허 시험을 보는 학원에서는 발급되지 않습니다. 경찰서에서 신청하는 것과 동일하게 국제 운전면허 발급 신청서를 작성해서 제출하면 됩니다. 참고로 정부 수입인지는 운전면허시험장에서는 사용 불가 합니다.

 

국제 운전면허 발급 방법 3 - 여권발급과 동시에 신청하기

운전면허 시험장이나 경찰서에 방문하지 않고도 지자체에서 여권을 신청할 때 국제운전면허증을 동시에 발급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2016년 5월 30일 기준으로 서울권 22개소 지자체를 포함해서 전국적으로 206개 지자체 기관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여권신청할 때 한번에 국제운전면허증까지 신청할 수 있으므로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현황은 여권, 국제운전면허증 원스톱 실시 기관 안내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제운전 면허 사용시 주의사항

우선 첫번째로 가장 중요한 것은 국제면허의 유효기간입니다. 유효기간이 만료되면 운전을 할 수 없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앞서도 이야기 한 내용이지만 해당국의 관계 법령에서 입국후 1년이 경과한 경우 국제운전면허의 효력을 인정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꼭 운전이 가능한 기간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외국에서 국제운전면허증으로 운전할 때에는 여권과 우리나라 면허증을 반드시 함께 지참해야합니다. 여권과 우리나라 면허증이 없을 경우에는 무면허로 간주될 수 있으니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 경우에 여권과 국제운전면허증의 스펠링이 다를경우나 서명이 다를경우에도 면허를 인정하지 않게 되니 스펠링 서명을 꼼꼼하게 체크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생활법령 정보

도로교통공단 국제운전면허증 

 

 

 


여행 교통 정보 안내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방법입니다. 발급 준비물, 경찰서 발급 방법, 위임장 정보 등
토익시험 준비물 필기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