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래된 사이트 내용 찾는 방법, 인터넷 타임머신 Internet archive

2013. 9. 26.

삭제된 사이트의 내용을 찾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오래 전에 사이트를 삭제했었는데, 시간이 흐른 뒤에 그 데이터를 다시 보고 싶다면, Internet Archive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사이트는 Internet Archive라는 비영리 기관에서 운영하는 것으로써, 디지털 형태의 정보를 도서관과 같은 개념으로 저장해 두고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그 시기의 인터넷 정보를 캡쳐하여 스냅샷 형태로 저장해 놓은 곳입니다. 실제로 저도 이 사이트에 접속해서 전에는 필요 없다고 생각되어 지웠는데, 지나고 나서 다시 되돌리고 싶었던 자료들을 찾게 되어 반갑기도 하고 Internet Archive에 고맙기도 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사용법은 정말 간단하지만, 소개를 위해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선 Internet Archive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메인 화면이 뜹니다.여기 중앙 상단에 보이는 사이트 주소에 원하는 주소를 적어 넣습니다. 저는 제 블로그 주소를 넣어보았습니다. 그리고 ‘Take Me Back’ 버튼을 누릅니다.

 

2. 그럼 다음 화면에 짠하고 달력 표시가 나오는 데요. 여기서 해당 사이트의 각 시기별 스냅샷을 확인 할 수 가 있습니다.


3. 아래쪽 달력에 표시된 파란색 원형 표시에 마우스를 가져다 놓으면 다음과 같이 스냅샷에 대한 정보가 나타납니다.

 4. 이페이지를 클릭하면,  짠하고 다음과 같이 예전 홈페이지의 모습이 나타나게 됩니다.

 

결과 페이지를 보면, 레이아웃까지는 완전히 복원이 안 되는 것 같습니다. 제가 해본 바로도 레이아웃은 현재 레이아웃이 나타나네요. 내용은 이상이 없습니다. 오랜만에 예전 글을 보니 감회가 새롭네요. 오래 전 사진 앨범을 들쳐보는 느낌이 듭니다. 옛 페이지를 보시고 싶은 분이 있으시면, 한번 검색 해보시기 바랍니다.

Internet Archive 접속 주소

http://archive.org/


오래된 사이트 내용 찾는 방법, 인터넷 타임머신 Internet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