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아보험 가입시기, 태아보험 종류. 보장기간 및 보장내용에 대하여

2016. 1. 5.

예전에 비해서 요즘 결혼 시기가 계속해서 늦어지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고령임신이 증가하고 자녀를 적게 낳는 경향도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태아의 선천적인 질환을 보장하는 태아보험에 대한 관심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 글에서는 이러한 태아보험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태아보험 가입전에 꼭 알아야 할 것들 1 - 태아보험이란


일반적으로 태아보험은 기존 어린이 보험에 태아 특약을 추가해서 태어나기 전부터 각종 질병 및 상해에 대한 치료, 입원, 수술비를 보장해주는 보험입니다. 주로 임신중에 가입하며 어린이 보험이로 대게 이어지므로 아이의 성장기간에 대한 보험 대비도 할 수 있습니다.

태아보험 가입전에 꼭 알아야 할 것들 2 - 태아보험 종류

태아보험은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상품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각각은 장단점이 있는데요, 생명보험 태아보험 상품은 치료비에 상관없이 미리 정해진 보험금을 지급하는 정액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손해보험 태아보험 상품은 생명보험에 비해 보장기간이 짧지만 보장 범위가 넓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두가지 보험의 장점들을 적절히 섞은 태아보험 상품도 있으니 특약과 여러가지 조건들을 잘 따져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태아보험 가입전에 꼭 알아야 할 것들 3 - 태아보험 가입시기

태아보험은 임신 22주 이전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22주 이후에는 신생아 관련 보장 특약 추가가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줄어들기 때문이죠. 태아보험 가입이 가능한 것은 생명보험의 경우 임신 16주 이후부터 가입이 가능하구요, 손해보험의 경우에는 임신 사실을 알았을 때부터 바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태아보험 가입전에 꼭 알아야 할 것들 4 - 태아보험 선택시 고려할 사항

태아보험의 종류는 많고 이 중에서 가장 적합한 태아보험을 선택해야한다면 우선적으로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요. 우선은 가급적이면 종합적으로 보장이 되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중증 질병부터 상해 등 보정 범위가 넓어야 좋습니다. 그리고 태아의 경우에는 성인보다 입원 및 수술 비용이 크기때문에 입원 수술 등의 기초치료보장금액이 큰 것이 좋습니다.

태아보험이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두 종류로 나뉘기 때문에 어떤 것을 선택해야 좋을지 고민이 될 것 같습니다. 각각의 특징을 잘 알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생명보험의 경우 고액 치료가 필요한 질병을 대비하는데 유리하고 손해보험은 치료비용을 보상해주는 실손 보장형 상품 성격이란 것을 유의하고 보시면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만기환급형보다 순수 보장형이 더 저렴하구요. 만기환급형의 경우 물가 상승률을 반영해서 신중하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태아보험 가입전에 꼭 알아야 할 것들 5 - 보장기간

태아보험 보장기간은 보통 20다 중반까지 보장이 되고 만기시 성인보험을 다시 들어야 하는 경우가 많지만 최근에 80세 이상까지도 보장되는 상품이 나오는 등 여러가지 보장기간이 다른 상품들이 있습니다. 이이가 성인이 되면서 특정병력이 생기기 전에 미리 평생을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을 가입하는 것이 유리해 보일 수도 있지만 시대에 따라 보험금의 가치가 변화하고 질병 및 상해 기준이 바뀔 수 있으므로 시기를 선택할 때 신중하게 고려해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아이를 위해 장기적인 계획하이 보험을 드신다면 경제사정 및 보장금액의 가치 변화 등을 충분히 고려해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태아보험 가입전에 꼭 알아야 할 것들 6 - 보장내용

태아보험의 보장내용 - 저체중 출산에 대한 보장

신생아 중에서 저체중으로 태어난 아이들은 인큐베이터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 인큐베이터 사용 비용을 보조해주는 개념의 보장내용입니다. 

태아보험의 보장내용 - 주산기 질병에 대한 보장

신생아 분만전후의 기간을 주산기라고 하는데요, 임신 29주에서 생후 1주의 기간을 말합니다. 이 기간 동인 신생아는 급격한  환경변화로 인해서 질병에 취약해지는데요, 이 때 생기는 질병을 주산기 질병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출산 전후기 질병에 대한 의료비를 보상해주는 보장내용입니다.

태아보험의 보장내용 - 신체 장해에 대한 보장

신체 장해보장은 신생아의 질병의 치료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지만 대부분 보험사에서 보장에서 빼고 있기도 합니다. 보험금 지급률이 높기 때문이죠. 특약으로 제공하는 보험사가 있으니 보험가입시 확인하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아보험의 보장내용 - 선천이상에 대한 보장

선천성 기형 및 선천성 대서 이상에 대한 보장입니다. 고령 출산이 증가하면서 선천성 이상아를 출산하는 확률이 조금씩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잘 치료를 받으면 완치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이 보장내용 또한 상품에 따라 보장 가능여부 및 범위가 다를 수 있으니 신중하게 확인 수 태아보험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시중에 많은 태아보험 상품이 있으니 꼼꼼하게 잘 확인하셔서 꼭필요한 보험 상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바라구요. 

참고:

http://www.johnsonsbaby.co.kr/babycenter/article/article_view.asp?CateNo=9&TopicNo=76&ArticleNo=816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4113013201377767


태아보험 가입시기, 태아보험 종류. 보장기간 및 보장내용에 대하여
직업 경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