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후잉 가계부, 복식부기 가계부, 인터넷 가계부 프로그램 소개

2016. 1. 4.

가계 경재를 이해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우선 가계부 관리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리고 단순한 지출만 표기하는 가계부에서 복식부기로 가계부를 관리할 수 있이면 더 체계적으로 가정의 돈의 흐름을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럼 가계부 프로그램을 소개드리기 전에 복식부기에 대해서 먼저 소개 드리겠습니다.

복식부기 장부 기록법

복식부기란 회계장부 기록법 중의 하나입니다. 부기란 장부기입의 약자로 쓰는 말이구요. 복식부기란 거래하나당 두 가지 항목을 기록하는 방법입니다. 

복식부기 장부 기록법의 역사

이와 같은 복식부기는 1494년 이탈리아의 파치올리의 책인 (대수, 기하, 비 및 비례총람) 이라는 책에서 처음 소개되었다고 하니 꽤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식 복식부기 방식은 13세기 말에 최초로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어 15세기 말에는 이탈리아의 피렌체, 제노바 등에서 널리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복식부기는 항상 차변과 대변이 같기 때군에 돈의 입출입 흐름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차변과 대변의 대조를 통해 회계의 실수를 손쉽게 잡아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통의 일반적인 가계부는 단식부기로 많이 작성합니다. 단식부기란 현금의 유입과 유출을 기록한 것이죠. 그리고 복식부기는 보통 기업의 회계에 많이 사용됩니다. 재산과 관계된 자산 부채 등, 모든 사항을 기록해서, 재산의 변동사항을 파악하기 쉽게 해줍니다.


복식부기 기본 개념

복식부기의 기본요소는 자산, 부채, 자본, 수익, 비용입니다. 각각을 살펴보면, 자산은 재산의 구성, 부채와 자본은 재선의 출처, 수익은 자금의 유입, 비용은 자금의 유출입니다.

복식부기에서는 주로 왼쪽과 오른쪽에 항목을 한가지씩 적는데 왼쪽을 차변이라고 하고, 오른쪽을 대변이라고 합니다. 차변에는 자산은 증가, 부채나 자본은 감소를 의미합니다. 대변에는 반대로 자산이 기록되면 감소, 부채와 자본이 기록되면 증가를 의미합니다. 즉 수입과 지출은 발생의 개념이기 때문에 수입이 발생하면 우변에 지출이 발생하면 좌변에 기록합니다.

그럼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월급을 200만원을 받아서 통장에 바로 들어온다고 하면 예금이 200만원 증가합니다. 그리고 이 것은 급여수입이므로 수입이 200만원 발생한 것이죠. 따라서 좌변에 예금인 자산 200만원을 기입하고, 우변에는 급여수입 200만원을 기입합니다. 그럼 좌변과 우변이 동일합니다

만일 신용카드로 10만원을 식비로 지출했다고 하면 좌변에는 지출 항목 10만원을 기입합니다. 우변은 신용카드 사용금액은 부채이므로 부채 10만원을 기입합니다. 역시 좌변과 우변은 동일합니다.


복식부기의 대략적인 개념은 이렇습니다. 아주 우수한 회계방법이지만 가계부에 적용하기가 조금 복잡한 느낌도 있습니다. 복식부기의 회계상의 장점을 가계 경제를 관리하는 데 사용하려면 뭔가 도구가 필요하단 느낌이 조금씩 들죠. 이를 도와주는 프로그램이 가계부 프로그램인데요, 본 글에서 소개드리는 가계부 프로그램이 이처럼 복식부기를 지원하면서 편리하게 항목관리를 할 수 있는 후잉 가계부입니다.

가계부 추천 프로그램 후잉 가계부

후잉 가계부는 복식부기를 기본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복식부기를 모르더라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복식부기에 대해서 이해하고 사용한다면 훨씬 활용도를 더 높인 수 있겠죠. 그럼 후잉 가계부를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후잉 가계부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빠져나갈 수 없는 마약같은 가계부라는 간결하면서 강렬한 인상을 주는 문구와 부엉이 눈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회원가입은 무료와 유료회원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무료 회원으로 사용시에는 하루에 30번까지만 페이지 접근이 가능합니다. 이 횟수는 단순한 계산 입력시에 반영되는 것이 아닌 수익 비용 비교, 자산부채 열람 등의 보고서를 열람할 때 반영되는 횟수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다 전문적으로 가계부를 관리하시기 위해서는 유료 회원 가입이 필요하겠지만 간단히 사용하길 원하시는 분은 무료회원 가입으로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하지만 쓰다보면 조금씩 기능에 대한 갈증이 찾아 오겠죠.

후잉 인터넷 가계부의 장점

후잉 가계부의 장점을 다음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복식부기 가계부

2. 깔끔한 인터페이스(입력 편리, 편리한 항목관리)

3. 다수 계좌, 카드, 자산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 가능

4. 다양한 리포트 형태 제작 가능 (수입, 지출 추이 등)

5. 무료로 충분히 사용가능 (거래 입력 수정은 무제한, 보고서 확인은 하루 30회까지)

6. 활발한 커뮤니티


돈은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정말 중요합니다. 특정부분에서 지출이 과도하게 많다면 이를 적절하게 제어하고 아껴서 돈이 새어나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죠. 이를 위해서는 가계부 작성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복식부기 가계부를 사용한다면 돈의 흐름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복식부기 가계부를 작성할 때 좀 더 편리하게 작성하고 가계부를 분석할 수 있다면 가계부 작성이 일상 습관으로 자리잡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런면에서 후잉 인터넷 가계부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집의 돈의 흐름을 파악하고 싶으시다면 복식부기 가계부 후잉 가계부를 한번 써보시는 건 어떨까요. 

참고 : 

https://namu.wiki/w/%EB%B3%B5%EC%8B%9D%EB%B6%80%EA%B8%B0


후잉 가계부, 복식부기 가계부, 인터넷 가계부 프로그램 소개
직업 경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