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면 무호흡증 위험성, 코골이의 위험성 및 수면 무호흡증 치료법에 대해서

2015. 12. 20.

수면 무호흡증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수면 무호흡증이란, 수면중에 호흡을 10초이상 쉬지 않거나 호흡량이 50%이상 감소할 때, 무호흡 혹은 저호흡증이라고 합니다. 이 증상이 1시간에 5번이상 발생하면 수면 무호흡증으로 진단됩니다. 이런 증상이 계속되면 피로회복이 되지않아 항상 피곤하고 우울함 불안한 증상을 보일 수가 있습니다. 아침에 두통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수면중에 이와 같은 무호흡 현상이 있을 경우 수면 클리닉에서 적절한 검사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정확하게 진단한 뒤에 적절한 처방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검사결과에 따라 경증에서 중증까지 진단받을 수 있습니다.


- 수면 무호흡증 종류

1. 폐쇄성 무호흡증

자는 도중에 기도가 막혀서 무호흡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기도를 감싸는 근육들이 수면중에 늘어지게 되는데, 이 때 과도하게 늘어진 근육으로 인해 수면 무호흡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르 폐쇄성 무호흡증이라고 합니다. 좁은 기도로 숨을 억지로 쉬기 때문에 매우 힘들게 숨을 쉬는 모습을 보입니다. 폐쇄성 무호흡증의 경우, 술, 수면제, 안정제를 복용하면 더 증세가 심해지므로 주의합니다. 


2. 중추성 무호흡증

기도가 막히지 않은 상태에서 호흡중추가 일시적으로 작동을 하지 않아서 무호흡증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 때 노력성 호흡이 줄어들어 숨을 쉬지 않게 되면, 자율성 호흡반사에 의해 잠에서 깨어나 잠을 제대로 이룰 수 가 없게 됩니다.

3. 혼합형 수면 무호흡증

혼합형은 폐쇄성 무호흡증과 중추성 무호흡증이 같이 나타나는 형태입니다. 처음에 중추성 무호흡증으로 시작되었다가 폐쇄형 무호흡증으로 바뀌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 수면 무호흡증 치료방법

1. 규칙적인 운동과 체중감량 : 체중을 10% 줄이면 수면무호흡증이 50% 감소한다고 합니다. 운동합시다.

2. 금주, 금연 : 술과 담배는 수면무호흡증 증세를 악화시키니 주의하도록 합니다.

3. 수면 습관 개선 : 옆으로 자는 습관을 들입니다. 

6. 호흡 보조장치 : 코를 통한 지속적인 양압호흡 보조 장치로서 산소마스크처럼 수면시 공기를 불어넣는 장치가 코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코에 공기를 불어넣어 기도가 폐쇄되기 않는 작용을 함으로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7. 수술적 방법 : 목적과 연구개에 대해서 수술적으로 성형을 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수면 무호흡증은 여러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일어날 수 있으므로, 수면 무호흡증 문제가 수술을 통해 해결된다고는 할 없습니다. 부작용과 증상 비용 등을 의사와 상의하여 신중히 고려해야 합니다.

자료를 찾아보면서, 우선, 생활습관을 정상적으로 건강하게 유지하고, 잠잘 때 최대한 편안한 상태에서 옆으로 자 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을 경험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자도 잔 것 같지 않은 느낌과 피곤함은 정말 힘들게 느껴집니다. 건강하고 편안한 삶은 편안한 잠자리로부터 오는 것 같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힘내십시오.

 

참고

http://www.smc.or.kr/health/19/h019-05.htm

http://health.mw.go.kr/HealthInfoArea/HealthInfo/View.do?idx=3510

http://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1880


수면 무호흡증 위험성, 코골이의 위험성 및 수면 무호흡증 치료법에 대해서
건강 정보 안내 페이지
양평 빙어축제 입장료 및 가는길 정리
농협 입출금 알림 서비스 이용 안내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보험료 경감, 면제 안내
평창 백룡동굴 관람 안내
마블 영화 순서 보는법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