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렌틸콩 부작용 다섯가지

2014. 9. 7.

렌틸콩의 우수한 영양성분 때문에 최근 렌틸콩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이효리씨의 블로그와 렌틸콩 다이어트에 대한 내용이 알려지면서 더 많이 알려지게 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얼마전 렌틸콩에 대해서 한번 정리를 해봤는데요. 자료를 찾아보면서 렌틸공이 정말 우수한 영양 음식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참고 : 렌틸콩의 영양성분, 렌틸콩의 3가지 효능, 레시피와 구매처 정보) 하지만 세상의 아무리 좋은 것도 그 이면에 부작용이 있게 마련인데요. 렌틸콩의 부작용은 과연 없는 것인지, 혹시 모르는 부작용이 있지는 않을런지 조사해보았습니다.

 

렌틸콩의 부작용 1 - 복부 팽만, 방구

 

복부 팽만증 : 렌틸콩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에, 복부 팽만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렌틸콩에 포함된 다량의 섬유소와 인체내에서 소화되지 않는 성분들이 그 원인인데요, 이런 소화가 되지 않는 성분들이 프리바이오틱스로 작요앟여 장내 미생물들이 번식을 촉진하게 됩니다. 이 때 번식하는 미생물은 유산균 등과 같은 인체에 유익한 균들이어서 문제는 되지 않지만, 너무 많이 번식하게 되면, 장내에서 가스를 다량 발생하게 됩니다. 쉽게 말해서 렌틸콩을 많이 먹으면, 대장쪽에서 가스가 많이 차서 배가 빵빵해지고 방구가 자주 나온다는 것입니다. 유익한 장내 세균이 많아지는 것은 좋지만, 방구를 자주 뀌게 된다는 것은, 어찌보면 치명적일 수도 있는 단점입니다.


 

렌틸콩의 부작용 2 - 설사

 

렌틸콩은 라이신을 함유하고 있습니다.(라이신:단백질을 이루는 염기성 필수 아미노산의 하나, 혈구를 응집시키는 작용을 함) 라이신은 신체 운동능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만약 고용량의 라이신을 많이 복용하게 되면, 담석증이나, 신체 콜레스테롤 레벨을 높이게 됩니다. 그리고 그 결과로 신장에 무리를 주게 되어 신장손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매일 약 15그램에서 40그램 이상의 라이신을 복용하게 되면 복통과 설사를 유발하게 된다고 합니다. 렌틸콩이 아주 좋은 영양 균형을 가지고 있지만, 엄청 많은 양의 렌틸콩을 먹게 되면, 설사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렌틸콩의 부작용 3 - 신장 기능 이상

 

렌틸콩 한컵은 약 18그램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신체는 체중 1킬로그램당 약 8그램의 단백질을 필요로 하는데요 만일 많은 양의 단백질을 섭취하게 되면 신장 질병이 생길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고단백질 다이어트는 저단백 다이어트에 비해 신장 기능 이상을 가속화시킨다고 하네요. 그 이유는 고단백질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단백질 대사과정에서 신장의 필터 기능을 과도하게 사용하게 되어서 몸에 이상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고단백 식사를 오랬동안 지속하게 되면 신장기능 손상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렌틸콩의 부작용 4 - 고칼륨혈증

 

칼륨은 심장 기능과 신경 및 근육의 정상적인 기능에 필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과도한 칼륨이 혈액에 녹아들면, 고칼륨혈증이 생기게 되는데요.  고칼륨혈증은, 신경근육계의 장애로서 감각장애를 일으키고, 메스커림, 설사 장경련과 같은 위장 질환및 심장마비에까지 이를 수 있는 위험한 증상입니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 신장에서 칼륨 농도를 적절하게 조절하여 많은 칼륨을 섭취하여도 소변으로 90%이상 배설되지만, 신장에 지속적으로 부담이 가게되어 신장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혈액중의 칼륨 농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이는 칼륨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과잉 섭취함으로써 발생되기 쉬우므로, 음식에 주의해야합니다. 렌틸콩역시 비교적 높은 농도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과도하게 많이 먹는 것은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며 고칼륨혈증을 유발할 위험이 있으므로, 좋다고 많이 먹을 것이 아니라 적당량만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렌틸콩의 부작용 5 - 알레르기 반응

 

땅콩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들이 있는데요. 렌틸콩 역시 콩과이므로 땅콩 알레르기가 있다면 렌틸콩에도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렌틸콩을 섭취할 때 몸의 반응을 주의깊게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렌틸콩은 풍부한 단백질과, 낮은 지방, 그리고 다양한 미네랄 성분, 그리고 섬유질까지 어우러진 훌륭한 영양식입니다. 그리고 재배도 쉽고 요리도 쉽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역사적으로도 많이 애용되어 온 식품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것도 과도하게 먹으면 부작용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렌틸콩 다이어트를 시도하시는 분들은 이와 같은 렌틸콩의 부작용 다섯가지를 염두에 두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와 같이 렌틸콩의 부작용을 염두에 두고 적절한 양을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한다면, 식품을 이용한 다이어트로서는 렌틸콩 다이어트가 아주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렌틸콩 다이어트처럼 식품을 이용한 다이어트로 효과를 볼 수 없다면, 식습관의 문제보다, 호르몬 불균형 등의 다른 원인으로 인한 비만등의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이처럼 불균형된 호르몬을 바로잡아주거나, 문제의 원인을 찾아서 해결하는 것이 올바른 다이어트 방식이 될 수 있습니다.


렌틸콩의 부작용 다섯가지를 알아보면서, 좋은 음식도 적절하게 잘 조절해서 먹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렌틸콩의 풍부한 단백질도 과도하게 섭취하면 신장기능에 무리를 줄 수가 있는 것이죠. 렌틸콩의 부작용 다섯가지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유익한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참고 : http://www.seedguides.info/lentils/

http://sev.iseverance.com/dept_clinic/department/nephrology/disease/view.asp?con_no=69925



렌틸콩의 영양성분, 렌틸콩의 3가지 효능, 레시피와 구매처 정보
건강 정보 안내 페이지
렌틸콩 부작용 다섯가지
렌틸콩 다이어트 부작용 네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