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료 QR코드 생성 방법 - QR코드 쉽게 만들기

2022. 6. 3.

무료 QR코드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요즘은 qr코드라는 말이 많이 대중화 되어서 익숙해진 것 같다. 하지만 예전에는 많이 생소한 말이었던 것 같다. 예전에는 오히려 바코드가 더 인기있고 인지도가 있었던 것 같은데, qr코드가 그 자리를 많이 대체하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바코드도 여전히 산업현장에서는 많이 쓰이고 있기도 하다. qr 코드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고 무료로 간단하게 만드는 법을 살펴보겠다. 

qr코드 규격

.

qr코드는 기본 규격이 정해져 있다. 일단 세군데 꼭제점에 큰 사각형이 위치하고 있다. 그리고 나머지 꼭지점에는 작은 사각형이 자리하고 있다. 보통은 큰 사각형 세개가 눈에 띌 것이다. 이렇게 큰 사각형이 이와같은 형태로 배치되어 있는것은 카메라로 qr코드를 인식할 때 위치와 2차원 배열을 빠르게 인식하기 위함이다. 

qr코드에 담을 수 있는 내용, 용량 정보

그럼 qr코드에 얼마나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을까? qr코드에는 꽤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다. 한자의 경우 최대 1817자를 저장할 수 있다. 아스키 문자의 경우 최대 4296자 저장이 가능하며 숫자는 7089자를 저장할 수 있다. 

  • 한자 : 1,817자
  • 아스키 문자 : 4296자
  • 숫자 : 7089자

qr코드 에러 정정

 

.

qr코드에는 에러를 정정할 수 있는 에러정정코드 ECC(erro correction code)도 포함된다. 이러한 ecc코드는 노이즈나 물리적인 흠집으로 인해서 데이터를 정확이 읽어낼 수 없을 때 이를 정정하고 복원하는 수학적 기법이다. qr코드에도 이러한 ecc가 들어있기 때문에 약간의 데이터 손실이 있더라도 나머지 부분을 통해서 복원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서 실 사용시 실용성을 높였다고 볼 수 있다.

qr코드는 우리나라에서는 'QR코드'라는 상표등록이 거절되었다고 한다. 따라서 이와 같은 이름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이 대중화됨에 따라서 사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결정적으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예방을 위한 방역패스 등에서 사용이 되면서 사용량이 급격이 증가하였다. 앞으로 이러한 일들을 계기로 대중화된 qr코드는 더 많은 분야에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qr코드 무료 생성 하기

 

.

qr코드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qr코드 무료 생성 사이트를 이용하면 된다. 어떻게 만드는지 살펴보자. 이 사이트로 들어가면 qr코드 만드는 법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있다. 그리고 하단에 이와같은 내용을 입력할 수 있는 폼이 나온다.

여기에 원하는 내용을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이번 예시에서는 qr코드 만들기 라는 내용을 입력했다. 그런다음 사이즈를 설정한다. 사이즈는 두가지를 설정할 수있다. 250픽셀과 150픽셀 중에서 원하는 크기를 선택하면 된다. 기본은 250픽셀로 설정되어 있다. 그런다음 변환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그럼 다음과 같이 qr코드가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다.

 

만일 도메인을 qr코드로 만들고 싶다면 이와 같은 방식으로 도메인을 폼에 입력하면 된다. qr코드를 다운받고 싶은 경우에는 qr코드 이미지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메뉴를 이용해서 다운받아서 활용하면 된다.

간단하고 편리하게 qr코드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이었다.